허스키 작전(Operation huksy)라고 불리는 시칠리아 침공(Allied invasion of Sicily) 제2차 세계 대전 중 1943년 7월 10일부터 8월 17일까지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을 침공한 연합군의 상륙 작전입니다. 이 전투로 인해 독일군이 유럽에서 후퇴를 하게 되었고, 제2차 세계 대전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1.시칠리아 침공 소개
1.1: 작전 목적과 배경
작전의 목표는 이탈리아를 독일과의 연계를 끊고 지중해 지역에서 연합군의 우위를 확보하며 유럽 본토로의 진출을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작전은 1942년 말부터 1943년 초까지, 연합군이 북아프리카에서 독일-이탈리아 연합군을 물리치고 지중해 해상 통제권을 확보한 시점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더불어, 이탈리아 내부에서는 무솔리니 정권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었으며, 연합군은 이러한 상황을 활용하여 이탈리아를 독일의 연계를 끊을려고 하였습니다.
2.작전 계획과 전략
2.1: 작전 계획 개요
시칠리아 침공(Allied invasion of Sicily)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이 이탈리아 본토의 공격을 위해 시칠리아 섬을 침공하였습니다. 작적의 목적으로는 남부 유럽에서의 독일군의 방어를 약화시키고, 이탈리아의 본토를 공격하여 이탈리아의 전쟁 참여를 중단시키려고 하였고, 지중해에서 해상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함이였습니다.
작전은 1943년 7월 10일부터 8월 1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한 연합군이 시칠리아 섬의 동쪽과 남쪽 해안에 상륙하였습니다. 작전은 두 개의 상륙 부대로 나뉘었는데, 미국 제7군은 중남쪽 해안에, 영국 제8군은 동남쪽 해안에 상륙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연합국인 캐나다, 프랑스, 폴란드 등도 작전에 참여하였습니다.
2.2: 작전 일정과 준비
연합국은 추축국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일부 병력을 시칠리아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돌리기 위해 가짜 문서와 무선 통신, 인형과 풍선을 이용해서 기만 작전을 펼쳤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성공적인 작전은 해군정보장교와 RAF소대장이 고안한 민스미트 작전(Operation Mincemeat)이었습니다. 이 작전은 사망한 부랑자의 시신을 입수해 왕립 해병대 장교 복장을 하고 가상의 대위의 물품을 올려 놓았습니다. 이는 연합군이 그리스나 발칸 반도의 침공을 계획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두 영국 장군 간의 서신과 시칠리아 침공이 거짓정보라는 것이였습니다. 독일은 이 메세지를 해석한 결과 이 정보가 진실이라고 믿었고, 시칠리아 침공 전에 병력을 그리스와 발칸반도로 주둔시켰습니다.
3.시칠리아 침공의 진행
3.1: 해상상륙 작전
연합군은 작전이 진행되기 전부터 추축국의 항공기들이 시칠리아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기 위해 전술 폭격기로 시칠리아 섬의 비행장과 주요시설을 공격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7월 10일까지 시칠리아의 비행장 2개만이 온전한 상태로 존재했고, 추축국 항공기의 절반 이상이 섬을 떠나야 했습니다.
시칠리아 침공(Allied invasion of Sicily)은 1943년 7월 10일 새벽에 시작되었습니다. 상륙 부대는 수송선과 호위함으로 구성된 수송 함대를 이용하여 상륙하였습니다. 시칠리아 섬의 남동쪽과 남서쪽에 약 8만 명의 군인과 6천 대의 차량을 운반하였습니다. 작전에는 약 3천 대의 비행기와 2천 대의 전차도 투입되었습니다. 상륙 작전에서 상륙 부대는 해군의 전술 폭격, 연합 공군의 근접 항공 지원을 받으며 상륙하였습니다. 하지만 상륙작전은 강한 바람이 상륙을 어렵게 만들었고 해안가에 지뢰와 장애물로 인해 차질을 겪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와 독일의 저항도 강했습니다. 특히 독일의 공격 헬기인 스토카(Stuka)가 연합군의 상륙 부대를 공격했습니다.
3.2: 전투와 진전
퍼스티안 작전(Operation Fustian): 푸스티안 작전은 7월13~16일까지 벌어진 전투로 영국의 낙하산 여단이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시메토(Simeto) 강을 가로지르는 프리모솔레 다리(Primosole Bridge)의 양쪽에 착륙하는 것이였습니다. 이 다리는 강의 유일한 교차점이었고 영국 제8군이 카타니아 평원으로 접근 할 수있게 해주기 때문에 이 다리를 점령하는 것은 영국의 진국 속도와, 추축국에 큰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하지만 낙하산병을 태운 많은 항공기가 아군의 오인 사격과 추축국의 대공포로 인해 격추되거나 피해를 입어 되돌아가게 되었고 부족한 병력에도 프리모솔레 다리를 점령한 영국 낙하산 부대는 독일군과 이탈리아 군과 맞서 싸웠으나 해질녘이 되자 사상자가 늘어나고 보급품이 부족해지자 독일군에게 교량의 통제권을 넘겨주게 됩니다.
센투리페 전투 (Battle of Centuripe):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연합군의 시칠리아 침공 의 일환으로 1943년 8월 2일부터 4일까지 벌어진 전투입니다 . 영국 제8군 제 78 전투도끼 사단은 디타이노(Dittaino) 강과 살소(Salso) 강 사이의 구릉지, 시칠리아 중부의 센 투리페(Centuripe) 마을 주변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 매우 높은 바위 꼭대기에 세워져 있고 가파르고 구불구불한 길 하나만으로 접근할 수 있는 언덕 마을 센투리페(Centuripe) 그 자체가 아드라노(Adrano) 전체의 열쇠였습니다.그 위치를 점령하면 독일군은 새로운 위치로 철수하게 됩니다. 영국군은 치열한 전투 끝에 마을을 점령했고 이는 독일 전선이 균열이 발생하고 새로운 전선을 설정하였으나 그 전선도 버려지게되었습니다. 그 결과 독일군은 시칠리아를 완전히 버리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4.시칠리아 침공의 결과와 영향
4.1: 작전 성공과 이탈리아 본토로의 진출
시칠리아 침공(Allied invasion of Sicily)은 연합군에게 큰 성공을 안겨주었습니다. 시칠리아는 지중해에서의 전략적 요충지였으며, 이탈리아 본토로의 진출로 이어졌습니다. 작전이 시작된 7월 10일부터 8월 17일까지 약 5주간의 전투 끝에 연합군은 시칠리아를 완전히 점령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합군은 약 16만 명의 이탈리아 병사와 6만 명의 독일 병사를 사로잡았으며, 약 2만 명의 사상자를 입었습니다. 반면, 추축군은 약 3만 명의 사상자와 14만 명의 포로를 잃었습니다.
4.2: 이후의 전략과 전개.
시칠리아 침공은 시칠리아 섬을 점령 후 배이타운 작전(Operation Baytown) 1943년 9월 3일에 이탈리아 본토에 상륙한 연합군의 상륙작전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타란토항구(Port of Taranto)에 상륙한 영국군의 암호명인 슬랩스틱 작전(Operation Slapstick)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이러한 작전들은 이탈리아의 항복으로 이어졌습니다.
5.시칠리아 침공의 역사적 중요성
5.1: 제2차 세계 대전에서의 역할
시칠리아 침공은 또한 유럽 전선에서의 전략적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연합군은 1944년 6월 6일에 프랑스 노르망디에 상륙하는 작전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작전은 오버로드(Overlord)라는 코드네임으로 불렸으며, 제2차 세계 대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상륙 작전이었습니다. 오버로드 작전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합군은 프랑스를 해방하고 독일 본토로의 진입로를 확보하였습니다. 오버로드 작전은 시칠리아 침공의 성공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수도 있었습니다. 시칠리아 침공은 독일의 주력군을 지중해로 유인하고, 연합군의 상륙 준비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다.